반응형

요로 비뇨기

요로 결석은 소변에서 만들어지고, 요로에 돌(결석)이 생긴 것을 뜻합니다. 여기서 요로는 소변이 나오는 길을 의미합니다. 결석(돌)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서 신장 결석, 요도 결석, 요관 결석, 방광 결석과 같은 증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요로 결석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 및 수술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요로 결석 증상의 원인

소변은 체내의 신장에서 만들어지고, 몸 밖으로 배출될 때는 요도를 통해서 나가게 됩니다. 그런데, 신장과 요관, 방광과 요도에 돌(결석)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때 사람의 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이 요로 결석입니다. 요로결석은 요로증이라고도 하며, 영어로는 urinary calculus 또는 urinary stone입니다. 요로 결석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고, 유전적 그리고, 해부학적인 이유로 요로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은 어린이와 같이 나이가 어리거나 청소년 시기에 빨리 생길 수 있는데, 성장한 이후의 성인 시기에도 반복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전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원인은 가족 중에 요로 결석을 앓았던 사람이 있다면 자기 자신에게도 발병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인산칼슘 결석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고요산뇨증(Hyperuricosuria. HU)이라고 하는 소변 중에서 많은 양의 요산을 배출하는 질병이 이유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해부학적으로 요로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발병될 수 있습니다. 신우 요관 폐색이나 신배 게실, 물혹, 요관 협착증과 같은 질병이 이에 해당합니다. 요로 결석의 증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요로 결석을 앓고 있는 사람이 경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세에는 옆구리가 아픈 것이 있습니다. 등이나 옆구리와 같은 신체 부위를 조심스럽게 눌렀을 때, 통증이 나타나거나 울리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상부 요관 결석(Upper Ureteral Stones)의 경우에는 옆구리 및 고환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중부 요관 결석(Mid Ureteral Stones) 증세는 옆구리와 함께 배에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부 요관 결석(Lower Ureteral Stones)이 발생하게 되면 옆구리와 음낭, 여성의 외부 생식기에 고통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혈뇨(hematuria) 역시 요로 결석이 발병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증세입니다. 평상시에 배출하는 소변의 색상은 노란빛을 나타내지만, 혈뇨의 경우에는 붉은빛을 띠는 증상입니다.

예방할 수 있는 방법

평상시에 물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기본적으로 2L가 넘는 물을 마시면서 소변을 자주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더운 여름과 같은 계절이나 운동을 많이 한 후에는 2L보다 더 큰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소금(나트륨)을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을 자주 먹게 되면 체내에 있는 칼슘(Ca)이 요석 결정으로 변하게 됩니다. 요석 결정이 만들어지는 빈도가 많게 되면 요로 결석으로 이어질 수 있고, 소변을 볼 때 불편할 때가 많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상시에 되도록 나트륨이 적게 들어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적당한 양의 단백질을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일, 단백질을 많이 먹게 되면 소변 안에 칼슘이나 옥살산, 요산의 양을 많아지게 합니다. 그리고, 소변을 산성 물질로 변화되게 합니다. 몸무게가 60~70kg인 사람이 먹어야 할 단백질의 적정한 양은 60~80g입니다. 1회 식사에 육류 80g, 어류 100g, 달걀 2개, 두부 160g 정도가 적당합니다. 그리고, 식이 섬유소가 다량으로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이 필요합니다. 식이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먹게 되면, 칼슘과 혼합된 후에 대변을 통해서 칼슘을 내보내는 양을 많아지게 합니다. 이런 결과로, 소변을 통해서 칼슘이 적게 나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식이섬유 영양소가 많이 함유된 음식은 녹색 채소, 해조류, 과일, 잡곡 종류가 있습니다. 추가로, 식생활을 규칙적으로 하고,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술 방법

만일, 자기가 요로 결석이 걸린 것 같다고 느껴진다면, 전산화 단층 촬영(Computed Tomography. CT)을 통해서 정밀한 진단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CT를 통해서 요로 결석이 발생한 크기와 위치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급성 요로 폐쇄 증상이 나타날 때는 신장이 정상적으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때, 요로 결석 수술을 진행할 때 발견한 결석을 통해서 성분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요로 결석이 발병되었을 때 할 수 있는 수술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체외 충격파 쇄석술과 내시경 수술입니다. 체외 충격파 쇄석술(Extracorporeal shock wave lithotripsy, ESWL)은 신장과 요관에 존재하고 있는 결석에 충격을 줄 수 있는 파동을 발생시키고, 매우 작은 조각으로 만든 후에 몸 밖으로 내보냅니다. 체외 충격파 쇄석술은 마취하지 않아도 되고, 부작용이 적습니다. 그래서 어린이나 노년층에게도 수술이 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임산부나 출혈 증세가 있거나 대동맥류가 있는 사람에게는 수술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내시경 수술 중의 하나인 신장 요관 내시경 결석 제거 수술의 경우에는 결석의 크기가 2cm보다 작거나 체외 충격파 쇄석술이 불가능할 것으로 진단한 사람에게 적용할 수 있는 수술입니다. 요도에 얇은 내시경을 삽입하고 레이저를 통해서 매우 작은 조각으로 만들고 수술을 진행합니다. 신장 요관 내시경 결석 제거 수술 또는 요관 내시경 수술을 하게 되면 피부 조직을 자르지 않아도 됩니다. 레이저를 이용하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혈뇨 역시 적게 나옵니다. 수술하고 나서 회복하는 속도 역시 매우 빠릅니다. 경피적 신절석술(Percutaneous Nephrolithotomy, PCNL)의 경우에는 옆구리나 등 쪽에 작은 통로를 만들기 위해 자릅니다. 그래서 내시경이 신장이 존재하고 있는 위치까지 통로를 만들고, 결석을 없애는 수술입니다. 경피적 신절석술은 2cm 이상의 큰 크기의 결석이 있는 사람에게 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이 경우에는 80퍼센트가 넘는 비율로 결석을 없앨 수 있고, 남은 조각의 경우에는 체외 충격파 쇄석술이나 요관 내시경 수술을 병행해서 결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