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간이 건강하지 못해서 나타날 수 있는 이상 증상

간은 체내에 좋지 못한 증상이 발생한 이후에 치료받게 되면 고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장기입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불리기 때문입니다. 만일, 실제로 보이는 증상이 발생할 정도라면 매우 위급한 상태로 발전하였기 때문입니다. 혹시, 간과 연관된 질환이 있는 가족이 있거나 음주를 자주 하거나 만성 B, C형의 간염을 앓고 있다면 꼭 지속적인 검진을 받아서 건강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에 이상 증상이 발견된 이후에 진료받는 것은 무의미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간이 건강을 잃어가며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증세를 살피고 조기에 치료받는 것은 매우 필요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대변과 소변 색상의 변화

간 건강의 이상 증상의 신호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간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게 되면 저밀도 지질단백질(Low 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LDL) 지수는 상승하고, 고밀도 지질단백질(High Density Lipoprotein Cholesterol, HDL) 지수는 떨어지게 됩니다. 체내에 중성지방(triglycerides)의 양이 많아지면서 비만과 같은 이상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는, 간이 하는 역할 중에는 콜레스테롤을 컨트롤하는 역할이 있기 때문입니다. 소변과 대변의 색깔을 보았을 때, 평상시와는 다른 색깔을 볼 때도 있습니다. 만일, 간에 이상 증상이 생기게 되면 정상적인 간의 역할을 할 수 없고, 대변의 색깔이 하얀색 또는 회색일 때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소변은 진한 갈색으로 나오거나 심각한 경우에는 붉은 색깔로 배출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변의 색깔이 흰색 또는 회색으로 바뀌는 것은, 위장으로 흘러 들어가야 할 담즙이 막히는 현상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담즙이 대변과 적절하게 혼합되면 황색 또는 갈색의 대변 색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이 건강하지 못함으로 인해서 담즙과 대변이 적절하게 혼합되지 않아서 흰색 또는 회색과 같은 색깔을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간 건강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소변의 색깔은 진한 갈색이나 심각한 상태에는 진한 붉은 색깔로 변하는데, 체내에 쌓여있는 빌리루빈(Bilirubin) 중의 일부가 소변과 함께 몸 밖으로 나가면서 진한 갈색이나 붉은 색깔이 되기 때문입니다. 간경변증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가운데 하나를 예로 들면, 식도정맥류 증상이 있습니다. 간에 이상 증세가 발생할 때는 손상이 될 수 있고, 피를 뿜어내거나 검은 색깔의 피가 묻어 나오는 대변을 내보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상태는 매우 위중하기 때문에 빠르게 병원으로 옮겨야 할 정도입니다.

심한 입 냄새와 이유를 모르는 가려움증

간 상태가 건강하지 못할 때 입 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구취는 일상생활 속에서 위 상태가 건강하지 않거나 비염 증상이 있는 상황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간이 건강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구취는 매우 심각할 경우가 많습니다. 간의 이상 증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구취는 간성 구취(fetor hepaticus)라고 부릅니다. 간성 구취가 나타나는 사람은 심각한 간과 관련된 질병이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일, 입속에서 단맛과 암모니아 물질이 동반되는 것과 같이 매우 심한 향기가 나거나 계란이 썩었을 때 발생하는 냄새가 발생한다면 매우 위중한 상태이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심각한 입 냄새가 발생하는 이유는, 사람의 몸에 침착된 유기 황 화합물(organic sulfur compounds) 성분이 그 원인입니다. 사람의 몸에 꼭 필요한 아미노산 물질 중에는 단백질에 함유된 메티오닌(methionine) 성분이 있습니다. 메티오닌은 단백질이 합성하는 데 꼭 필요한 알파 형태의 아미노산입니다. 메티오닌은 소장 내에서 세균으로 인해서 분해됩니다. 이와 같은 분해 과정에서 유기 황 화합물의 일종인 메탄티올(methanethiol)이 만들어지고, 간에 이상 증세가 있을 때는 사람의 몸에 메탄티올이 침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폐를 통해서 숨을 내쉴 때, 입과 코에서 심각한 향기가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오래된 간염 증상이 있거나 간경화 증상이 있다면 입이나 코에서 심각한 냄새가 나올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경우에는 빠른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간이 건강하지 못한 상태였을 때, 알 수 없는 이유로 몸이 가려운 경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알코올성 간질환을 앓고 있거나 바이러스 간염이 있는 사람도 피부가 간지러운 증세가 많이 발생합니다. 혹시, 피부의 색깔이 노란 색상으로 바뀌고, 가려움 증상을 동반한다면 간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신호로 알아차려야 합니다. 피부의 색상이 노란색으로 바뀌는 황달 증상은 쓸개즙의 색소 중의 하나인 빌리루빈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만일, 간에 있는 조직 세포가 손상되면 사람의 몸에서 빌리루빈의 양은 많아지게 됩니다. 정상적인 경우라면 간의 정상적인 대사 기능을 통해서 조절할 수 있지만, 간이 건강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피부의 색상이 노란 색깔로 바뀌는 것입니다. 담도는 간 속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을 십이지장 방면으로 보내는 관을 말합니다. 만일, 담도가 가로막혔을 때는 담즙이 흐르지 못해서 멈추게 되고, 혈관을 통해서 거꾸로 올라가서 몸 전체로 퍼지기 때문에 피부가 가려운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출혈과 호르몬 장애, 손톱과 발톱의 문제

잇몸이나 코, 항문과 같은 곳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상에서도 치아를 닦을 때 출혈이 발생할 수 있는데, 간이 건강하지 못한 상태라면, 간에 있는 세포가 충분한 양의 응고인자들을 생성하지 못하게 됩니다. 응고인자는 혈액응고인자로도 불리며, 피를 굳고 만드는 세포인 혈소판(platelet)과 혈관의 내피를 둘러싸고 있는 내피세포(endothelial cell)와 함께 피가 나오지 않게 하는 기능을 합니다. 위중한 간경변 증상이 있을 때는 비장 안에 있는 비대가 함께 움직이게 됩니다. 이 증세 역시 응고인자 부족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체내의 다양한 기관에서 출혈이 자주 발생하거나 멈추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간에 문제가 생겼을 때,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호르몬 장애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남자에게는 스태미나(stamina)가 부족과 여유증이라고 하는 여성형 유방(gynecomastia)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유증은 여자처럼 남자의 유방 조직이 발달하기 때문에 가슴이 튀어나오는 질환입니다. 여자는 불규칙한 월경을 할 수 있고, 안면 홍조나 우울증, 수면의 부족한 현상, 무기력 증세와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련의 현상은 간이 건강하지 못할 때 호르몬이 균형을 이루지 못해서 발생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간에 문제가 생겼을 때, 손톱과 발톱에 이상 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손톱이 흰색으로 변하거나 세로 방향으로 줄무늬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간경화 환자 중에서 80퍼센트가 넘는 사람이 테리스 네일(Terry's nail) 증세를 동반하고 있습니다. 나타날 수 있는 증세는, 손톱이 흰색으로 변하거나 불투명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손톱 끝 쪽에 2mm 정도의 빨간색 또는 파란색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테리스 네일은 간경변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하면서 발견되었는데, 간경변 증상을 앓고 있는 환자 100명 중에서 82명에게서 발생하였습니다. 그리고, 연구하는 사람의 이름을 포함해서 Terry's nail이라고 말하게 되었습니다. 테리스 네일이 발생할 수 있는 다른 증세에는 당뇨병이 있습니다. 추가로 더 많은 증상이 있기 때문에 손톱에 나타나는 모습만 보고 간경변을 앓고 있다고 할 수는 없지만, 앞서 알아본 다양한 증세가 함께 나타난다면 간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이상 신호로 생각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